![](../images/intro/intro05_visual.jpg)
- 작성자 : misoro
- 작성일 : 2019.01.14 15:34:31
- Hit : 940
물사마귀가 생겼어요
미소로한의원 대전점 강성구 원장
물사마귀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성 수포 질환입니다. 성인보다는 주로 소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몸에 수포형태의 구진이 생겨나는데 처음에는 좁쌀만한 크기의 수포에서 시작하여 점점 커지면서 몸 전체로 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은 가려움이 없지만 간혹 가려움을 일으키면서 주변으로 쉽게 번집니다.
물사마귀는 바이러스가 피부 또는 점막에 침투하여 발생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바이러스 질환이라는 말은 우리 몸의 면역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는 얘기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계에서 내 몸에 침입한 바이러스를 감지하지 못하고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사마귀 치료를 위해서는 면역력을 회복하고 피부면역시스템을 자극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감기에 걸리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 잘 되는 음식을 먹고, 푹 쉬는 게 제일 좋다고 알고 있으시죠. 사실 이것만큼 좋은 감기치료법도 없습니다.
물사마귀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감기에 준해서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지 말고,피부면역계를 자극하기 위해 살짝 땀을 흘리는 정도의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따뜻한 물로 통목욕을 자주 시켜주면 피부면역계도 자극되고,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어서 물사마귀 치료에 좋습니다.
이렇게 생활관리나 치료를 하면 일반적으로 3개월 ~ 6개월 이내에 없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 이상 물사마귀가 낫지 않을 경우 몸의 면역계가 저하된 상황이기 때문에 아이의 몸 상태의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물사마귀 치료에서 주의해야 할 점과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물사마귀의 수포를 터트리지 않는 것입니다. 물사마귀를 터트리면 수포 내 바이러스가 주변으로 퍼질 확률이 있기 때문에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점은 물사마귀를 치료할 때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받고 내원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는 사마귀 수포를 얼리거나 태워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제거된 것처럼 보이지만 인체 면역력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제거하고 나면 다시 재발하거나 오히려 더 커지면서 번지는 확률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