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misoro
- 작성일 : 2019.01.14 15:37:11
- Hit : 783
아토피,
면역력 높이고 생활습관 다스려야
건조한 봄철 더욱 두드러지는 피부질환 아토피. 만성적 재발성 습진식 피부염의 대표적인 질환인 아토피는 한번 발병하면 완치가 쉽지 않아 흔히 난치병으로 불리워진다. 심한 가려움, 발진, 각질, 진물 등 총 20여 가지의 증상과 함께 심할 경우 세균, 곰팡이로 인한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질병이다.
“피부 재생력과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아토피의 근본 치료방법” 한의학적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의 교정을 통해 면역력을 증진한다는 차별화 된 아토피 치료 방법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미소로한의원 대전점 강성구 원장
아토피에 관심을 가진 계기는.
20대 후반 전라북도 진안군 조림초에서 군복무를 했다. 당시 조림초는 아토피 친화시범학교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한 달에 한번 전문의들이 진료를 봐주는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완치보다는 상태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될 뿐 현실적인 괴리를 깨달았다. 인체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보다 근본적인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피부질환 치료에 관심을 갖게 됐다.
아토피의 원인은 무엇인가.
정확한 원인을 밝힐 순 없지만, 내부적인 몸 상태가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아 드러나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기혈이 약하거나 정체되면 몸의 면역기능과 재생력이 저하되어 피부질환이 발생한다고 본다. 결과적으로 겉과 속, 둘 다의 문제일 수 있다.
주된 치료방법을 소개한다면.
우선 한약으로 기혈 허약을 보강하고, 약침으로 기순환과 염증을 다스린다. 그 외에도 10여종 이상의 환과 외용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킨다. 또한 잘못된 의식주 생활습관의 교정과 올바른 운동습관을 제시함으로써 환자 스스로 관리,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피부질환 발생을 최소화하려면
첫째로, 손을 대지 마라. 긁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긁어서 상처가 나면 2차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고 치료기간도 길어진다. 시원한 물수건이나 샤워로 가려운 부위를 진정시켜라. 둘째, 발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자극적인 음식이나 찬 음식, 가려움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넷째, 기혈 순환을 위해 운동은 필수지만 개인차가 있으므로 각자 자신의 체질에 맞는 운동의 강도와 양을 조절한다.
안면지루성피부염 치료전후(상:치료전, 하:치료후)
미소치료법의 성공 사례가 있다면
스테로이드제제의 사용력이 있는 아토피 환자가 2차 감염으로 인해 심한 진물 증상을 호소, 피부면역력 치료를 통해 6개월 후 효과를 본 경우, 또한 바이러스성 질환인 편평사마귀가 얼굴과 몸 전체에 퍼져 고생하는 환자에게 꾸준한 피부면역력 치료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 관리함으로써 3월만에 완치 된 경우 등 수많은 환자들을 통해 효과를 입증할 수 있었다. 특히 1살 된 딸아이가 안면 지루성피부염이라는 질환으로 양볼과 이마에 발진과 농포가 생겼는데, 엄마의 모유 치료와 위생관리, 아빠의 한방 처방으로 2주 만에 미소를 되찾게 된 것이 아빠로서 가장 기쁜 순간이었다.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예방하려면
한마디로 우리 몸의 하수구를 잘 관리해야 한다. 대변, 소변, 땀 등이 정상적으로 배출되는지 항상 관심을 갖고 독소를 제거를 위해 꾸준한 운동도 필수다. 양보다는 질적인 배출이 중요하다.
앞으로의 계획은
아토피와 같은 난치성 피부질환 전문 한방병원을 만들고 싶은 것이 꿈이다.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와 관리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미소를 되찾는 그날까지 꿈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정진하겠다.
미니 Q&A
Q 피부질환이 생겼을 때 보습제를 발라줄까요?
NO 보습제의 과도한 사용은 오히려 땀샘과 모공을 막아 각질을 더욱 두껍게 만든다. 피부재생을 위한 인위적인 보습보다는 자연보습이 더 좋다.
Q 피부질환이 있을 경우, 소아 예방접종 가능할까요?
NO 피부발진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최대한 예방접종을 연기하고 나중에 맞추는 것이 좋다.
Q 피부질환에 사우나가 좋을까요?
YES 5분 내지 10분 정도의 가벼운 사우나는 피부질환에 도움을 준다. 단 곰팡이 균에 의한 피부질환이나 상처, 진물이 나는 경우, 2차 감염의 원인이 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청된다.